오픈 소스, 워드프레스, 그리고 커뮤니티

워드프레스는 현재 인터넷 상위 사이트의 25 % 이상을 지원합니다. 무엇이며, 무엇 때문에 그렇게 유명하고 강력합니까? 이 강연은 워드프레스인 “출판의 민주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Read in English

비디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에런 스노버거예요. 저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프러그인 취미 개발자, 프리렌스 그래픽 디자이너, 그리고 전주대학교 영어 교수입니다. 저는 전주에서 워드프레스 미트업과 워크숍을 주최하고있으며 여기 서울 미트업으로 오늘 저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일반적 개요를 말씀드리려고 이곳에 초대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프리젠테이션은 첫번째 전주 미트업 프리젠테이션을 조금 수정한 것입니다.

보통 영어로 발표를 하지만 이 번에는 제 친구로부터 한국말로 발표를 해 보라는 도전을 받아서, 그렇게 할겁니다. 한국말은 제 두번째 언어니까, 조금 인내와 자비를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지루하시지는 않을 거예요. 적어도 제 PPT 정말 멋지죠?

제 발표에서는 ‘오픈 소스, 워드프레스, 그리고 커뮤니티’라는 주제를 확장할 네가지 주요 포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는 무엇 인가?
  2. 워드프레스는 얼마나 큰가?
  3. 왜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가져야 한가?
  4. 워드프레스로 무엇을 하는가?

워드프레스는 무엇 인가?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 입니다. 그것은 GPL2에 의해 인가됩니다.

오픈 소스

오픈 소스가 무엇 입니까?

  • ‘오픈’은 ‘볼 수 있게, 자유롭게, 가능하게 소프트웨어’ 뜻입니다.
  • ‘소스’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컴퓨터 코드입니다.

그래서 ‘오픈 소스’는 모두에게 자유로운 공짜 컴퓨터 코드입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바꿀 수 있고,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산 소프트웨어 모델과 광범위한 코드문서를 대중에게 공짜로 주고 커뮤니티 한테서 기부를 북돋웁니다. 이렇게 새로운 기능과 버그 수정을 더 빨리 합니다.

‘크로즈 소스’와는 대조적으로 코드와 기술은 회사에서 개발하고 판매합니다. 어떤 경우는 복제하거나, 수정, 재조립, 배부 소스 코드를 연구 하는 것 조차도 ‘범죄’가 될 수 있습니다.

예 보자:

  1. 마이크로소프트: 크로즈 / 리누크스: 오픈
  2. iOS: 크로즈 / 안드로이드: 오픈
  3. 위크스: 크로즈 / 워드프레스: 오픈

오픈 소스와 크로즈 소스의 장점

오픈 소스:

  1. 더 많은 개발자들의 도움 (누구나, 어디서나 할 수있습니다)
  2. 더 많은 사용자 정의 (더 많은 변형가능성)
  3. 더 안전함 (누구나 수정을 할 수있습니다)
  4. 더 큰 커뮤니티의 도움

크로즈 소스:

  1. 선택의 폭이 좁고 사용자의 혼동 1 적음 (소프트웨어 버전은 한개 밖에 없습니다)
  2. 사용자 경험의 통합 (에플에서 나온 것은 다 에플 같죠)
  3. 더 높은 상품가능성 (개발자들에게 사용료를 받고 경쟁자들을 배제 할 수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

CMS란 무엇입니까?

몇년전에 대부분 웹사이트들은 페이지 별로 만들어졌고 코드를 손으로 만들었고 정적인 콘텐츠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이런 웹사이트들을 만들어 본 적이 있어요.) 요즘은 웹사이트들이 매일 업데이트 되고 동적인 콘텐츠들이 가득합니다.

크고 변화 무쌍한 웹사이트 관리를 더 쉽게하기 위해서, 1990년초에 콘텐츠 관리 시스템들이 만들어졌습니다.페이지별로 손드로 코딩하는 필요를 없애기위해,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처럼 생긴 웹 공개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이 연결되어있고 기본적인 워드프로세스 기술만 있으면 그들이 웹사이트에 다 아나믹한 컨텐드를 빠르게 만들어서 공개 할 수있습니다.

또한 헤더, 푸터, 사이드바, 그리고 다양한 컨텐츠 파트들은 따로 분리가 가능하고 이는 웹사이트가 열렸을 때 개별적으로 관리할수 있고 더 역동적으로 로딩됩니다.

각각의 웹페이지를 따로 관리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푸더에 있는 로고를 바꾸는 작은 작업을 수행하기위해 따로 코딩된 웹페이지를 따로 열어야 하는 필요가 없으니까요.

GPL2

GPL2가 무엇입니까?

GPL의 뜻은 ‘그누 제너럴 펍릭 리이센스’라고 하고 워드프레스와 소스 코드를 관장하는 법적 라이센스 입니다. GPL2는 ‘카피레프트’ (카피라이트에서 나온 말)입니다. 사용되고 수정되고 배포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는 법적으로 배포 되려면 같은 라이센스 계약을 해야 합니다.

이는 곧, 소프트웨어 회사나 다른 개발자들은 위드프레스의 라이센스를 클로즈 소스로 법적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와 그 카피는 GPL라이센스 때문에 누구에게나 ‘영원히 무료’입니다.

최근 인터뷰에서, 워드프레스의 공동 제작자 매트 뮤렌웨그은 오픈 소스에 대새서 이렇게 설명 했습니다:

살면서 내가 들은 가장 중요한 생각은 소프트웨어의 권리 장전 과 같고 … 그 것은 ‘곧 당신이 오픈소스를 사용할때 변치 않는 권리를 주는 네가지 자유가 있다.’

소프트웨어는 다음 4가지에 있어 자유롭다:

  1.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있고
  2. 수정 또는 구축할 수있고
  3. 배포할 수있고
  4. 보증이 되고

하지만 이 것은 지켜야 합니다:

  1. 소스 파일에 날짜 변경 기록
  2. 모든 수정은 똑같은 라이센스에 적용
  3. 소스 코드를 표면화

(See the simplified GPLv2 summary)

워드프레스의 간략한 역사

워드프레스는 2003년 미국의 메트 뮬렌웨그와 영국의 마이크 리틀이 합작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습니다. 뮬렌웨그가 만든 b2(카페로그)라 불리는 오픈소스 블로깅 플랫폼의 다른 유형이었습니다. (fork)

뮬렌웨그은 이렇게 설명 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포크 분할로 시작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블로깅하는 b2라 불리는 것이 있었는데 만든사람이 사라졌어요. 저와 영국에사는 이 분 마이크 리틀은 이 b2를 가져다가 다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둘은 런던에서 2005년에 만났고 같은 해 뮬렌웨그는 Automattic회사 (‘Matt’가 보이시죠?)를 만들고 위드프레스.com도 온라인에 등장 하게 되었습니다.

Automattic은 워드프레스.com과 여러 워드프레스의 가장 유명한 Akismet같은 스팸 댓글을 막는 플럭인과, 워드프레스 설치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Jetpack 플러그인의 추진력이 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com워드프레스.org의 다른 점

이 주제는 제가 전주에서 미트업 할 때 꼭 짚고 넘어가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 둘의 차이를 헷갈려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com과 워드프레스.org 주요 차이점은 .com은 서비스이고 .org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주는 커뮤니티입니다.

이 둘의 차이를 전세와 매매라고 생각 해 봅시다:

  • 워드프레스.com은 집전세라고 생각하면 돼요. 워드프레스.com에 리모델링 옵션은 제한 되고 만약 웹사이트가 고장 나면 주인한테 연락 하고 고쳐야 합니다.
  • 반면, 워드프레스.org은 집매매라고 생각하면 되요. 당신은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원하는 데로 재단장하고 재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com은 초보자들이 웹사이트가 어떻게 운용되고 어떻게 잘 사용하는지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입니다. 이렇게 익숙해지고 나면 워드프레스.org로 넘어가서 원하는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com은:

  1. 웹호스트 서비스
  2. 전세한 집과 같다
  3. 자유가 제한적이지만 돈을 내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org는:

  1.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와 코드 문서 장소
  2. 산집과 같아요
  3. 무제한 수정 (customization) 옵션

워드프레스는 얼마나 큰가?

지금은 워드프레스는 세계적으로 6천만 웹사이트에 설치 되어 있는데 이는 세계의 모든 웹사이트의 23%를 차지합니다. 또 Automattic회사는 10조 달라의 가치가 있습니다.

http://w3techs.com/technologies/history_overview/content_management/all/y/
http://w3techs.com/technologies/history_overview/content_management/all/y/

워드프레스는 다음과 같은 인기있고 유명한 웹사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 뉴욕 타임스 블로그들
  2. CNN 블로그
  3. 포브스 블로그
  4. 로이터스 블로그
  5. Jay-Z
  6. 케이티 페리
  7. 텍크런치
  8. GOP (미국의 공화당)
  9. 메쉬어블

더 자세한 목록을 보려면, 워드프레스.com의 주목 할만한 사용자 페이지로 가세요. 전체 목록을 보려면, 워드프레스.org의 쇼케이스로 가세요.

한국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요하는 사이트 입니다:

  1. 서울시 홈페이지
  2. 블로터.net
  3. 삼성전자
  4. LG전자
  5. 연합뉴스TV
  6. GS 칼텍스
  7. KB 록스타
  8. 현대기업
  9. 웹엑츄얼리

isquery.com하고 hwangc.com에 좋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모음이 있고 ko.wordpress.org에서 쇼케이스에 란덤 워드프레스 사이트 네개까지 있습니다.

왜 워드프레스는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첫번째: 무료(공짜)니까

오픈소스의 성격상, GPL2라이센스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때 라이슨스 비용을 지불할 될요가 없습니다.

두번째: 강력하니까

당신의 생각이 지각하고 믿는 한 당신은 이룰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 힐

세번째: 확장이 무한대이니까

워드프레스.com세계의 제일 큰 워드프레스 설치 입니다. 단 하나의 코드를 가지고 각자의 독특한 데이타베이스 테이블을 만들어 쓰고 있는 5조 이상의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대단하지요!~

같은 방식으로 워드프레스는 당신의 웹사이트의 필요한 것을 채우기 위해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단순히 일기를 쓰는 블로그이거나 (1,000이상) 각각의 스토어 사이트가 필요한 포춘500 기업이든 상관없습니다.

네번째: 성장하고 있으니까

2014년에 12나라에서 81개 워드캠프를 했습니다. 또, 2014년은 워드프레스의 비영어 다운로드수가 영어 다운로드수를 능가한 첫 해였습니다. 이것은 워드프레스가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성장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워드프레스.com은 회사 규모가 훨씬 작지만 월별 방문자 수가 페이스북과 비슷합니다.

http://automattic.com/about/
http://automattic.com/about/

다섯번째: 쉬우니까

저는 HTML, 무들, 그리고 줌라 사이트를 프로그램잉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제 경험상 워드프레스가 관리자 백앤드가 제일 쉽습니다. 몇년전 만해도 줌라는 워드프레스 보다 더 강했지만 2014년 워드프레스 5개 주요 발표와 아주 훌륭한 프로그래머 커뮤니티의 계속적인 발전으로 지금은 상황이 반전되었습니다.

사실, 제 경험에 2011년에 (theJeonjuHub.com)사이트를 HTML에서 줌라로 바꾼후에 2년안에 워드프레스로 결국 바꿨습니다. 왜냐하면, 줌라의 메뉴와 관리자 백앤드는 더 복잡 했기때문입니다.

보통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1. 5분 안에 설치할 수있고
  2. 4-5주 안에 만들 수있습니다

만약 MS워드할 수 있으면, 워드프레스 도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비슷합니다.

여섯번째: 플랫폼을 만드는데 최고이니까

무엇인가 팔고 싶다면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단순히 한달에 30명이 보는 블로그에서부터 한 달에 3만명이 보는 블로그까지 플렛폼을 쉽게 만드는 놀라운 도구입니다. (이것은 제 경험에 비취본 것입니다.)

KeyToKorean.com site stats
KeyToKorean.com site stats

일곱변째: 한국은 성장하는 시장이니까

최근에 본 구글서치 드렌드에 나온 그래프에 따르면, 검색이 남한은 워드프레스와 워드프레스 관련 주제에 대한 검색순위15 이었습니다. 주변국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한국의 성장 가능성이 많음을 알수 있습니다.

  1. 한국: 15
  2. 일본: 26
  3. 러시어: 25
  4. 중국: 20
  5. 몽골: 34
  6. 필리린: 57
  7. 말라시아: 40
  8. 인도네시아: 76
  9. 미국: 46

게다가, 현지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의한 한국 워드프레스는 엄청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여덟번째: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워드프레스 커퓨니티는 상당히 크고 큰 도움을 주며 유용하고 친절합니다. 워드프레스 미업은 전세계에서 열리며 다른 사람들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가르쳐주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는 전주에서 워드프레스 미트업을 시잣했는데 이는 다른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정기적으로 서로 만나는 자니를 마련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전주대에서 외국인 교수들한테 여러 워드프레스 워크숍을 열었고 개인적으로 1대1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조언과 훈련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이베 정기적으로 워드프레스 도움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야 갰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주 워드프레스 미트업을 2015년 1월부터 시작 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해피니스 엔진이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해피니스 엔진이어’는 워드프레스 포럼에서 도움과 행복준 종업원이지만 진짜 종업원은 되면 필요 없습니다. 필요한 유일한 것은 다른 워드프레스 사용자에게 도움과 행복을 주려고 싶습니다. 마냑 ‘해피니스 엔진이어’의 생각을 알고 싶으면, 재포스.com의 CEO 토니 셰이의 책 ‘딜리버링 해피니스‘을 읽어 보세요. 이 책은 모든 ‘해피니스 엔진이어’에 추천 도서입니다.

L

워드프레스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첫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만들었습니다: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사이트
  2. 학업용 사이트
  3. 학교와 기업 사이트
  4. 교육용 사이트
  5. 교회 웹사이트와 팟케스팅
  6.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7. 개인적 블로그 사이트 (이것과 같은)

두번째: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여기 워드프레스 미트업을 와서 벌써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른 참여 방법은 make.wordpress.org에 있습니다:

  1. 코어 (메인 소스코드) 개발하기
  2. 플러그인 만들기
  3. 테마 디자인하기
  4. 웹앱 만들기
  5. 도움 포럼에서 돕기
  6. 문서나 훈련서, 투토리얼를 쓰기
  7. 코어와 테마와 플러그인을 번역하기
  8. 워드프레스 미트업을 가입하거나 만드기

다시:

당신의 생각이 지각하고 믿는 한 당신은 이룰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 힐

그래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가 아니라:

‘무엇을 하겠습니까?’입니다.

Author: Aaron

Aaron Snowberger is an experienced web developer, graphic designer, and educator in ESL and computer technology. He holds a Bachelor's degree in Computer Science, Master's degree in Media Design, and professional certifications for React (JavaScript) development, and as a Google Certified Educator and Trainer. Aaron is passionate about helping new learners discover the joys of technology, and has presented across the country at multiple local, national, and international conferences in both the ESL and web development fields. His most recent talk was given at the 2019 JSConf (JavaScript Conference) in Seoul on September 3, 2019. (https://2019.jsconfkorea.com/en/tutorials)

One thought on “오픈 소스, 워드프레스, 그리고 커뮤니티”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